티스토리 뷰
국민연금만으로 살수 없기에 개인연금을 가입을 합니다. 그런데 기존 개인연금은 외부 투자방식으로 수익을 내기에 원금손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없이 내부적으로 운용하는 톤틴연금을 가입하게 되면 최저연금을 보장받게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톤틴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톤틴연금이란?
이탈리아 금융전문가 톤틴이란 사람이 만들어낸 연금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연금에 가입한 사람이 10명일 때 그 중 먼저 사망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머지 9명이 그 돈을 나누어갖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 연금은 오래지 않아 유명무실해 졌습니다. 이유는 사람의 사망을 담보로 하는 것이었기에 부정적이었습니다. 그러다가 현대에 와서 다시 이 연금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2.최저보증연금(톤틴연금) 방식
최저보증연금은 현대에는 최저연금이라는 이름으로 나왔습니다. 상품은 5%,6%, 7% 최저보증연금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 연금제도를 가장 쉽게 이해하려면 계모임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계원들이 일정금액을 내고 그 수익을 순번을 정해놓고 받아가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이 연금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해지입니다. 그래서 중간에 해지하는 사람들에게 패널티를 주어서 그 돈을 나머지 가입자들에게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원금을 손실볼 염려도 없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톤틴연금처럼 사람의 사망을 기대하는 것도 아니기에 요즘처럼 저금리시대에 노후준비하기에 딱 맞는 연금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최저보증연금(톤틴연금) 가입시 주의사항
최저보증연금(톤틴연금)에서 수익구조를 봤습니다. 여기서 최저보증연금(톤틴연금)의 주의사항은 두 가지 입니다. 중도해지 하거나 중도인출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끝까지 가셔서 연금으로 타야만 합니다. 이럴 경우 일반연금보다 20% 많게는 50% 더 많은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연금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